Film Works

1. Pentax 67 Film Camera

펜탁스 67은 아사히 옵티컬(Asahi Optical, 현 리코 이미징)에서 제조한 중형 SLR(Single Lens Reflex) 카메라 시스템입니다. 120 및 220 롤 필름을 사용하여 6x7cm의 대형 포맷 이미지를 생성하며, 이는 “이상적인” 비율로 불리는 2:1 (6×7) 포맷으로, 인화 시 크롭 없이 표준 비율의 사진을 얻기 용이합니다.

120mm 필름은 35mm 필름에 비해 약 4.5배 큰 필름 면적을 제공하여 탁월한 디테일, 계조 표현력, 그리고 낮은 노이즈를 자랑합니다. 특히 대형 인화에 매우 유리합니다.

펜탁스67은 금속으로 제작되어 매우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반면, 매우 무겁습니다. 때문에 매우 크고 독특한 미러 쇼크와 셔터음이 특징입니다. 이는 펜탁스 67 사용자들 사이에서 “둠칫둠칫” 소리로 불리며 일종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교환식 펜타프리즘 (혹은 웨이스트 레벨 파인더)을 갖고 있어, 허리 높이에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방식의 파인더. 스크린에 좌우가 반전된 상이 맺힙니다. 로우 앵글 촬영이나 신중한 구도 설정에 유리합니다.

펜탁스 67은 필름 사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명기 중 하나입니다. 크기와 무게, 그리고 다소 높은 사용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단점을 상쇄할 만한 압도적인 이미지 퀄리티와 독특한 촬영 경험을 선사합니다. 필름 사진의 깊은 매력에 빠져보고 싶거나, 최고 수준의 중형 포맷 카메라를 경험하고 싶다면 펜탁스 67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점>

  • 뛰어난 이미지 품질: 대형 포맷으로 인한 압도적인 해상력과 계조 표현.
  • 견고한 내구성: 전문적인 사용에 적합한 만듦새.
  • 다양한 고품질 렌즈군: 다양한 화각과 용도에 맞는 렌즈 선택의 폭이 넓음.
  • 독특한 사용 경험: 아날로그 감성과 함께 묵직한 조작감이 매력적.

<단점>

  • 크고 무거움: 휴대성이 떨어지고, 장시간 핸드헬드 촬영은 부담스러울 수 있음.
  • 큰 미러 쇼크: 셔터 누를 때의 진동이 커서 삼각대 사용이 권장됨 (특히 저속 셔터). 미러 록업 기능 활용 필수.
  • 수동 조작: 대부분의 모델이 완전 수동 또는 제한적인 반자동 기능을 제공하여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 느린 연사 속도: 한 장 한 장 신중하게 촬영하는 방식.
  • 배터리 소모: 셔터가 전자식이라 배터리가 없으면 작동 불가.
  • 높은 필름 및 현상 비용: 35mm에 비해 필름과 현상 비용이 비쌈.

Pextax 67 Film Works

포레의 봄, Pentax 67 Film Scan
바다 이야기, Pentax 67 Film Scan
신성리, Pentax 67 Film Scan

2. Nikon F301 Film Camera

니콘 F-301은 1985년에 출시된 니콘의 35mm 수동 초점 SLR(일안 반사식) 필름 카메라입니다. 북미 시장에서는 N2000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이 카메라는 니콘 SLR 역사에서 몇 가지 중요한 “최초”를 기록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모터드라이브가 있어서 필름을 자동으로 감아줘서 편리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기본적인 기능은 거의 다 갖추고 있어서 애용했던 카메라입니다. 특히, 취킹~ 하는 셔터음은 어느 카메라도 따라올 수 없을만큼 독특하고 시원합니다. 사진 찍을때 옆에서 듣는 사람이 다소 놀라기도 합니다.

니콘 F-301은 필름 카메라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자동화된 기능을 선호하면서도 수동 조작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사진가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견고한 만듦새와 뛰어난 성능으로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는 빈티지 카메라입니다. 배터리도 일반 건전지를 쓰기 때문에, 강추위에도 밧데리 방전으로 고생하는 일은 없습니다.

주요 특징

  • 내장 모터 드라이브: F-301은 니콘 소비자용 SLR 중 처음으로 필름 자동 감기 기능을 내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속 촬영(최대 2.5 fps)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필름 되감기는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 폴리카보네이트 바디: 니콘 최초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이전 모델보다 가볍고 견고한 바디를 구현했습니다.
  • DX 코드 인식: DX 코드가 있는 필름의 ISO(감도)를 자동 인식하여 설정하는 기능을 탑재한 최초의 니콘 SLR입니다. 물론, ISO를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SO 12-3200, DX 코드는 ISO 25-4000).
  • 노출 모드: 수동(M), 조리개 우선(A), 그리고 두 가지 프로그램(P, P Hi) 자동 노출 모드를 지원합니다. 프로그램 모드는 일반적인 사용에 최적화된 모드와 빠른 움직임에 최적화된 고속 프로그램 모드가 있습니다.
  • 렌즈 호환성: 니콘의 F 마운트를 사용하며, AI 및 AI-S 렌즈와 완벽하게 호환되어 다양한 니코르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셔터 속도: 1초부터 1/2000초까지의 셔터 속도와 벌브(B) 모드를 지원합니다.
  • 측광 시스템: TTL 중앙 중점 측광 방식을 사용합니다.
  • 배터리: 주로 AAA 배터리 4개로 작동하며, MB-3 배터리 팩을 사용하면 AA 배터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 견고하고 신뢰성 있는 성능: 니콘 특유의 견고한 만듦새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 내장 모터 드라이브: 자동 필름 감기 기능으로 편의성이 높습니다.
  • 다양한 노출 모드: 초보자부터 숙련된 사용자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노출 모드를 제공합니다.
  • 뛰어난 뷰파인더: 밝고 선명한 뷰파인더를 제공하며, 초점 보조 기능(스플릿 이미지 및 마이크로프리즘)이 우수합니다.
  • AI/AI-S 렌즈 호환성: 니콘의 방대한 수동 초점 렌즈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자동 초점 부재: F-501(N2020)과는 달리 자동 초점 기능이 없습니다. 완전 수동 초점 카메라입니다.
  • 시끄러운 모터 드라이브: 내장 모터 드라이브가 작동할 때 다소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 케이블 릴리즈 나사산, 피사계 심도 미리보기, 미러 락업 레버 부재: 일부 고급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 트립드 부시 위치: 배터리 수납 공간으로 인해 삼각대 소켓이 중앙에서 약간 벗어나 있습니다.

Nikon F301 Film Works

나무가 있는 풍경, Nikon F301 Film Scan
바람이 분다, Nikon F301 Film Scan
보리밭 풍경, Nikon F301 Film Scan
햇살 담은 나뭇잎, Nikon F301 Film Scan
나무, Nikon F301 Film Scan

3. Mudan Film Camera

“Mudan 카메라”는 중국의 단동 카메라 공장(Dandong Camera Factory)에서 생산된 중형 TLR(Twin Lens Reflex, 이안 반사식) 카메라를 의미합니다. “Mudan(목단)”은 중국어로 “모란”을 뜻하며, 카메라 뷰파인더 캡이나 가죽 케이스에 모란꽃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단 카메라”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생산된 TLR(Twin Lens Reflex, 이안 반사식) 카메라를 지칭합니다. TLR 카메라는 두 개의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위쪽 렌즈는 뷰파인더용(Viewing Lens)이고 아래쪽 렌즈는 촬영용(Taking Lens)입니다.


목단 카메라는 중국의 카메라 산업 초기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당시 해외 카메라가 고가였던 시기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중형 포맷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현재는 주로 빈티지 카메라 수집가나 아날로그 사진의 매력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중국산 럭키필름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아주 저렴한 가격에중형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비싼 중형카메라 못지 않은 훌륭한 결과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나중에는 가장 많이 쓴 카메라가 되었습니다. TLR이라 셔터음도 매우 조용합니다.

주요 특징

  • TLR 방식: Mudan 카메라는 두 개의 렌즈를 사용하는 TLR 방식을 채택합니다.
    • 뷰잉 렌즈 (Viewing Lens): 카메라 상단에 위치하며, 뷰파인더를 통해 피사체를 보고 초점을 맞추는 데 사용됩니다.
    • 테이킹 렌즈 (Taking Lens): 카메라 하단에 위치하며, 실제로 필름에 이미지를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 두 렌즈는 내부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뷰잉 렌즈로 초점을 맞추면 테이킹 렌즈도 동시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 중형 포맷 (120 필름): 120 롤 필름을 사용하여 6x6cm 또는 마스크를 사용하여 4.5x6cm와 같은 중형 포맷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중형 포맷은 35mm 필름보다 훨씬 큰 필름 면적을 제공하여 더 높은 해상도와 풍부한 디테일을 가진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수동 조작: Mudan 카메라는 모든 기능이 수동으로 작동합니다. 셔터 속도, 조리개, 초점 등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내장 노출계가 없으므로 별도의 노출계를 사용하거나 경험을 바탕으로 노출을 결정해야 합니다.
  • 렌즈 사양: 일반적으로 촬영 렌즈는 75mm F/3.5 정도의 사양을 가집니다. 렌즈는 대체로 파란색 코팅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디자인 및 영감: Mudan 카메라는 독일의 유명한 TLR 카메라 브랜드인 롤라이플렉스(Rolleiflex)의 디자인과 메커니즘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당시 중국 카메라 산업이 서구의 성공적인 카메라 디자인을 참고하여 자체 생산 기술을 발전시키던 과정의 일환이었습니다.
  • “Seagull 4B”와의 유사성: Mudan MD-1 모델은 서양에서 더 흔하게 알려진 중국의 다른 TLR 카메라인 Seagull 4B와 유사한 “쌍둥이 형제”와 같은 관계라고 묘사되기도 합니다. 이는 비슷한 시기에 유사한 기술적 기반 위에서 생산되었음을 시사합니다.
  • 역사적 의미: Mudan 카메라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에 걸쳐 생산되었으며, 당시 중국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친구 상점(friendship-stores)”을 통해 외국인들에게도 판매되었습니다. 이는 중국의 자체적인 산업 기술력과 장인 정신을 보여주는 예시였습니다.
  • 현재의 위상: 오늘날 Mudan 카메라는 빈티지 카메라 시장에서 수집가나 아날로그 사진에 관심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 특유의 수동 조작 방식과 중형 필름의 결과물은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제공합니다.

사용 시 고려사항: TLR 카메라의 특성상 뷰파인더에 보이는 상이 좌우 반전되어 나타나므로,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래된 카메라의 특성상 셔터, 조리개, 초점 메커니즘 등의 상태를 잘 확인하고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Mudan 카메라는 중국 카메라 역사의 한 조각이자, 중형 필름 사진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는 흥미로운 빈티지 카메라입니다.

Mudan Film Works

베를린, 목단(Mudan, 牧丹) & Lucky SHD 100 Film Scan
목단(Mudan, 牧丹) & Lucky SHD 100 Film Scan

처음으로